QR코드란?
정사각형 코드
길거리의 광고판을 들여다보면 어느새부턴가
정사각형 모양의 불규칙한 마크가 하나 들어
있음을 알 수 있다.
특수기호나 상형문자 같기도 한 이 마크를 ‘QR코드’라 한다.
QR은 ‘Quick Response’의 약자로 ‘빠른 응답’을 얻을 수
있다는 의미이다. 흔히 보는 바코드 비슷한 것인데,
활용성이나 정보성 면에서 기존의 바코드보다는 한층
진일보한 코드 체계이다.
광고판 등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정사각형 마크,
QR코드 기존의 바코드는 기본적으로 가로 배열에 최대
20여 자의 숫자 정보만 넣을 수 있는 1차원적 구성이지만,
QR코드는 가로, 세로를 활용하여 숫자는 최대 7,089자,
문자는 최대 4,296자, 한자도 최대 1,817자 정도를
기록할 수 있는 2차원적 구성이다.
때문에 바코드는 기껏해야 특정 상품명이나 제조사 등의
정보만 기록할 수 있었지만, QR코드에는 긴 문장의 인터넷
주소(URL)나 사진 및 동영상 정보, 지도 정보, 명함 정보 등을
모두 담을 수 있다.
최근에는 QR코드가 기업의 중요한 홍보/마케팅 수단으로 통용되면서 온/오프라인을 걸쳐 폭넓게 활용되고 있다.
바코드의 정보를QR코드에 넣은 모습, QR코드는 바코드보다
훨씬 작은 공간에 정보를 담을 수 있다.
<출처 – 덴소웨이브 QR코드 페이지>
QR코드의 장점
가장 큰 장점은 기존 바코드에 비해 많은 양의 데이터/정보를 넣을 수 있으면서 코드 크기는 짧고 작은 형태를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일반적인 QR코드의 크기는 약 2cm2 정도지만, 이를 약 1/4 크기로 줄인 마이크로 QR코드도 사용할 수 있다. 이는 주로 전자부품 등과 같은 작은 공간에 적용된다.
QR코드의 기본 형태
<출처 – 덴소웨이브 QR코드 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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