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인천 25년 만에 광역철도 연결..수인선 전 구간 운행시작
권준우 입력 2020.09.12. 09:37
총사업비 2조74억원 투입..인천∼수원 이동 시간 70분으로 단축
(수원=연합뉴스) 권준우 기자 = 수원과 인천을 잇는 광역철도 수인선이 25년 만에 모든 구간 개통을 마치고 12일 운행을 시작했다.
[그래픽] 수인선 완전 개통 (서울=연합뉴스) 김영은 기자 = 25년 전 폐선으로 운행을 멈췄던 수인선이 광역철도로 거듭나 다시 수원과 인천을 달린다. 국토교통부는 수원역과 인천역을 잇는 수원∼인천 복선전철(수인선) 공사 구간 중 마지막 미개통 구간인 수원∼한대역 구간이 12일 정식 개통한다고 10일 밝혔다. 0eun@yna.co.kr 트위터 @yonhap_graphics 페이스북 tuney.kr/LeYN1
국토교통부는 수원역과 인천역을 잇는 수원∼인천 복선전철(수인선) 공사 구간 중 마지막 미개통 구간인 수원∼한대역 구간이 이날부터 정식 개통했다고 밝혔다.
수인선 사업은 일제 수탈의 상징으로 여겨졌던 마지막 협궤철로(철로 사이 폭이 표준궤도보다 좁은 철도)를 표준궤도인 광역철도로 개량하는 사업이다. 1995년 7월부터 기본계획 및 설계용역이 시작돼 총사업비 2조74억원이 투입됐다.
오이도∼송도를 잇는 1단계 구간과 인천에서 송도를 거쳐 오이도역으로 이어지는 2단계 구간은 이미 개통한 가운데 이날 수원∼한대 앞 19.9㎞ 구간이 마지막으로 개통됐다.
기존 협궤노선 폐선(1995년 12월) 이후 25년 만에 수원과 인천이 하나의 철도로 연결됐다.
신규 개통 구간은 9천500억원을 들여 건설됐으며, 수원역∼고색역∼오목천역∼어천역∼야목역∼사리역∼한양대 앞으로 이어진다.
25년 만에 인천∼수원 달리는 수인선 전동차 (인천=연합뉴스) 윤태현 기자 = 25년 만에 인천과 수원을 잇는 수인선 개통을 하루 앞둔 11일 오후 수인선 전동차가 인천시 남동구 소래포구 인근 대교를 달리고 있다. 2020.9.11 tomatoyoon@yna.co.kr
수인선 전철은 분당선(수원∼분당∼왕십리·청량리)과 직결 운행된다. 총 운행 거리는 108㎞로, 수도권 전철 노선 중 3번째로 길다.
수인선-분당선은 6칸 전동열차를 운행하며 직결 운행 횟수는 평일 96회(상·하행 각 48회), 휴일 70회(상·하행 각 35회)이다.
영업시간은 수원역 하행 기준으로 오전 5시 36분∼익일 오전 0시 17분까지다.
출·퇴근 시에는 평균 20분, 그 외 시간대는 평균 25분 간격으로 운행된다.
수인선이 전 구간 개통함에 따라 인천 및 경기 서남부지역(시흥·안산·화성·수원)에서 경기 동부지역(용인·성남 등) 간의 이동이 한층 수월해졌다. 주요 거점 역인 수원역(KTX·경부선 일반철도·1호선·분당선 이용 가능)으로의 이동 시간도 단축됐다.
현재 1호선을 이용해 인천에서 수원으로 갈 경우 90분이 걸리지만, 수인선을 이용하면 이동 시간이 70분으로 줄어든다고 국토부는 설명했다.
또 그동안 인천, 시흥, 안산, 화성에서 수원역까지 이동할 땐 버스를 이용하거나, 금정역 혹은 구로역까지 이동해 1호선으로 환승해야 했지만, 수인선 개통으로 인천역에서 수원역으로 바로 이동할 수 있게 됐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수인선 전 구간 개통으로 인천과 경기 서남부 지역이 더욱 가까워지게 됐다"며 "앞으로도 광역교통망 확충에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수인선 시승하는 김현미 장관 (서울=연합뉴스) 10일 경기도 수원시 고색역에서 열린 수원~인천 복선전철(수인선) 개통식에서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과 참석자들이 시승하고 있다. 2020.9.10 [국토교통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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