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속으로] 함부르크필 연주회, VR·AR 통해 실시간 공짜로 본다
하선영 입력 2017.02.19 00:52 댓글 3개
아티스트들에게 VR·AR 도구 지원
새로운 차원 예술 창작하게 도와줘
구글 '아트 앤드 컬처' 명화 600만점 감상
3D로 그림 그리는 프로그램 만들어
신진 작가들 작품활동 공간도 제공
네이버 '브이 라이브' 앱으로 생중계
카카오, 다음서 온라인 사진전 개최
관객 "인기 공연 편하게 즐겨 좋아"
81만 명이 개관식부터 오케스트라 본 공연까지 5시간이 넘는 행사를 집에서 함께 볼 수 있었던 것은 세계 최대 정보기술(IT) 기업인 구글과 유튜브의 기술 때문이다. 이들은 사전에 공연장과 협의해 고화질 가상현실(VR) 영상을 구현할 수 있는 카메라 및 영상 장치를 공연장 곳곳에 설치했다. 덕분에 전 세계 클래식 애호가들이 엘프필하모니홀까지 직접 올 필요 없이 집에서 편히 컴퓨터 및 스마트폰으로 볼 수 있었다.
뚝뚝 끊기는 라이브 스트리밍 영상을 생각했다면 오산이다. ‘온라인 관객’들은 마우스 클릭 한 번으로 미로처럼 생긴 공연장 구석구석의 모습을 원하는 각도에서 지켜볼 수 있다. 직접 공연장에서 볼 경우 평균 티켓 가격이 약 500유로(약 60만원)에 달하지만 온라인이나 모바일로 볼 경우엔 완전 무료다. 만약 실시간 공연 실황을 놓쳤다 하더라도 서운해할 필요가 없다. 지금도 유튜브에서 ‘엘프필하모니(Elbphilharmonie) 360’을 치면 생생하게 공연을 다시 볼 수 있다.
네이버가 지난해 11월 생중계한 피아니스트 조성진의 쇼케이스는 당일 8만 명이 온라인으로 몰렸다. 지금까지 본 누적 관객도 10만 명을 돌파했다. 이를 온라인으로 관람한 최선미(30)씨는 “평소 조성진의 팬이었는데 온라인 쇼케이스 관람 경험이 너무 마음에 들어 앞으로는 종종 온라인으로 클래식 공연을 즐기려고 한다”고 말했다. 네이버는 이후 오페라 ‘카르멘’, 서울시향 송년음악회 ‘합창’ 공연 등을 생중계했다.
이처럼 포털들이 클래식 등 문화예술 시장에도 적극 뛰어드는 트렌드는 예술과 IT 분야에 모두 눈이 높아진 고객들을 끌어들이기 위한 포석으로 풀이된다. 예전만 하더라도 포털이 자사의 검색엔진 기능을 앞세워 ‘원하는 작가의 그림을 바로 찾아볼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지만 더 이상 그 정도의 수준으로는 네티즌을 만족시킬 수 없기 때문이다. 네이버 관계자는 “이용자들이 쉽게 접하기 어려웠던 하이브로(고급) 문화 콘텐트에 대한 수요가 높아진 만큼 관련 사업 비중을 키우고 있다”며 “아티스트와 관객이 활발히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늘릴 것”이라고 밝혔다.
■[S BOX] AI가 그린 그림의 저작권은 누구 것일까?
「지난해 4월 마이크로소프트(MS)는 인공지능(AI)을 장착한 로봇에 “렘브란트 화풍의 작품을 그려 보라”고 명령했다. ‘더 넥스트 렘브란트’라는 이름의 이 로봇 화가는 실제 렘브란트 작품 같은 느낌의 그림을 그려냈다. 구글의 AI 프로그램도 네덜란드 화가 빈센트 반 고흐의 ‘별이 빛나는 밤에’를 똑같이 묘사해 냈다. AI가 그린 이 고흐 작품은 미국 샌프란시스코 미술 경매소에서 최고 8000달러(약 915만원)에 팔리기도 했다. 고급 예술을 온라인이나 모바일 플랫폼으로 실제 보는 것처럼 감상하는 것은 물론, AI 같은 기술로 직접 제작하는 것까지 가능해진 시대다.
그런데 이처럼 AI가 그린 그림이나 단편소설에 대한 저작권은 과연 누구에게 귀속돼야 할까. 원본을 그린 고흐일까 아니면 AI 로봇 당사자일까, 아니면 AI를 만든 구글과 MS 같은 회사일까. 해결하기 난해한 문제다. 이에 대한 답을 내놓기 위한 각국 정부의 움직임이 가시화되고 있는 단계다. 지난 15일 우리 정부는 이와 같은 새로운 형태의 지식재산권(IP)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차세대 지식재산 특별전문위원회’를 구성했다. 차세대 특위는 인공지능, 로봇, 자율주행차 등 미래 지식재산권 이슈에 대한 대비책을 논의해 올해 말까지 확정할 계획이다. 미국·일본·중국 등도 미래 IP 이슈를 정부 차원에서 해결하기 위해 조직을 만들기 시작했다.」
하선영 기자 dynamic@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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